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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 분야 : 제1발표 -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 발전을 위한 한인 경제 네트워크의 역할World OKTA의 활동을 중심으로
편집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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승인 2009.09.29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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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한철(World-OKTA 이사장)


1. 왜 해외한인경제네트워크인가

1) 세계경제의 글로벌화 지역주의심화 무한경쟁등의 시대환경속에서 한국경제의 생존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
2) 대한민국은 700만명의 해외동포가 세계 곳곳에서 자리를 잡고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음
3) 이들을 효율적으로 조직화하면 막대한 파워형성이 가능하며 이를 본국(본국 경제)과 연계시켜 활용하면 본국(본국 경제)의 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음
4) 세계 곳곳에 흩어져 살고 있는 한인들에게도 경제적인 혜택은 물론 현지에서의 정치, 사회, 문화적인 위상도 높아져 주류사회로의 진출을 용이하게 할 것이며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의 국력증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.

2. 해외한인경제네트워크의형태
이민역사 거주국환경 거주자수 본국과의 관계 등에 의해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형성과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

1) 자연발생적 네트워크: 혈연, 지연, 학연 등을 중심으로 친목 상부상조를 목적으로 제한적인 활동
2) 소극적 경제 네트워크: 업연 거주지역을 기반으로 친목, 정보교환, 권익보호 등을 목적으로 비교적 폐쇄적으로 운영
3) 적극적 경제 네트워크: 도시지역에 비교적 광범위한 조직을 갖추고 친목, 정보교환, 권익보호와 함께 지역적 사업을 전개
4)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: 다업종 복수국가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세계를 무대로 조직적이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

3. World OKTA의 설립과 성장
1) 창립 및 태동 : 1981년 설립 – 1995년
한국 상품의 수출증대를 위하여 일본, 미국 거주 무역인 중심으로 설립. 해외시장조사, 전시회참가, 한국 상품 구매활동 등을 전개
2) 성장: 1996년– 현재
범세계적으로 해외 한인무역, 경제인을 조직화하고 다양한 역점사업을 전개
3) 주요모임
○ 세계한인경제인대회(홀수해: 외국, 짝수해: 국내)
○ 세계대표자회의 및 워크숍 개최 (국내도시)
○ 수출상담회
○ 세계한상대회 참가
○ 국회재외동포경제정책연구회(해외동포무역경제포럼) 참가
○ 국내 국외의 차세대무역스쿨 개최
○ 평양무역상담회 개최 등

4. World OKTA의 주요사업
1) 해외한인 무역 경제인 네트워크 사업
2) 모국상품 구매 및 현지시장 개척사업
3)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협력사업
4) 한인 청년의 글로벌 인재 양성사업 등

5. World-OKTA 조직의 특징
1) 범세계적인 오프라인 조직
2)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건강한 조직
○ 무역 및 경제에 특화
○ 세대 간 균형
○ 건전한 전통
3)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민족적 가치를 확대 재생산해 나가는 조직
KOTRA,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으며 2009년 9월 현재 세계 60개국에 109개 지회 6,000 회원 7,200차세대 교육수료생을 보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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